올 상반기 전 세계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쓴 돈이 6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오프라인 활동을 집어삼키면서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어난 영향이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19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을 분석한 ‘2020년 상반기 모바일 현황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모바일 앱에서 소비자 지출은 500억달러(59조850억원)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1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모두 반기 기준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상반기 앱 다운로드 건수는 640억건으로 지난해 하반기 대비 10%,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 늘었다.
지출 상당 부분은 모바일 게임에서 이뤄졌다.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에서의 지출은 지난해 하반기보다 17% 늘어난 360억달러(42조5500억원)로 집계됐다.
상반기 내내 매달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은 60억 달러를 넘어섰고 5월에는 68억달러(8조362억원)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건수는 260억건이었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17% 증가했다.
상반기에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에서 보낸 시간은 총 1조6000억 시간에 달했다.
4월에는 사용자들이 잠을 자지 않는 시간의 27%(4.3시간)를 모바일에서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20% 늘어난 수치다.
사용 시간이 많은 국가는 인도네시아(6시간), 인도·브라질(4.8시간), 중국(4.4시간), 한국(3.9시간) 등이었다.
재택·원격 근무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앱 사용도 급격히 늘어났다. 5위 중 4개가 화상 앱이였다. 화상 앱 사용시간은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미트’, ‘시스코 웹엑스 미팅’ 순으로 길었다.
사용자들이 즐기는 게임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인도의 경우 지난해 월평균 4.2개의 모바일게임을 했는데 올해는 5.6개로 늘어났다. 러시아는 6.2개에서 8개, 인도네시아는 4.9개에서 6.2개로 늘어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현상이 보였다.
앱애니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이 극적으로 변화했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에 의존하게 됐음을 보여준다”면서 “모바일은 커뮤니티, 게임, 여가, 교육 등을 실현하는 포털이 됐다”고 전했다.
조민영 기자 mymin@kmib.co.kr
August 19, 2020 at 08:33AM
https://ift.tt/34esWx8
모바일에 기대 산 ‘코로나19 시대’…올 상반기 전세계 앱에 60조원 썼다 - 국민일보
https://ift.tt/2Yqj8vj
No comments:
Post a Comment